청송군치매안심센터, 전산화 인지강화교실 운영

이창진 기자 | 입력 : 2024/03/26 [11:02]

 

▲ 청송군치매안심센터, 전산화 인지강화교실 운영


[청송인터넷뉴스=이창진 기자] 청송군 치매안심센터는 3월 11일부터 치매고위험군(인지저하 및 경도인지장애자 진단자)을 대상으로 인지재활PC(아이어스기기)를 활용한 전산화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앙치매센터 자료에 따르면 경도인지장애 진단자는 치매 전 단계로 매년 전체 진단자의 10%~15%가 치매로 진행된다. 이에 청송군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인구의 확산 방지를 위해 인지재활 PC(아이어스)를 처음으로 도입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전산화 인지강화교실은 기존의 대면 집합교육으로 진행되는 인지강화교실과 다르게 참가자 개인에게 1인 1대 인지재활 PC를 사용하도록 하여 6가지 영역(집중력, 기억력, 지남력, 실행력, 계산능력, 시지각)을 자극하는 스마트 인지훈련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주 2회, 14시부터 15시까지 3개월간 운영되며, 경도인지장애자에게 질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연속적이고 반복적인 인지트레이닝을 통해 인지능력 개선과 기억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치매안심센터 방문이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현동보건지소와 가메골 경로당에서는 ‘찾아가는 인지강화교실’ 운영으로 치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치매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해서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치매를 예방하여 활기찬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매예방관리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